원드라이브(One Drive)는 아이폰에서 적용 가능한 마이크로 소프트(Micro Soft)에서 만든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아이폰 뿐만아니라 윈도우, 안드로이드, 웹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는 지금까지는 30GB까지 용량을 무료로 주었으나 현재는 15GB밖에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에 MS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이곳에 30기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청하는 항목이 있으니 잊지 말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는 오피스 365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무제한으로 쓸 수 있도록 하였지만 몇십 테라바이트를 업로드 하는 사람으로 인하여 MS에서 이번의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이네요. 오피스 365를 사용하는 사람도 제한 용량을 1TB로 변경하였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오피스 365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One Drive의 사용이 없어서 큰 타격은 없네요.
One Drive의 가장 큰 장점은 엑셀, 워드 등과 같은 오피스 제품들을 지원 한다는 것 입니다. 클라우드 PC에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온라인 버전을 통해 워드나 엑셀을 열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진을 자동으로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30GB라는 높은 용량의 활용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 업로드가 된 파일을 쉽게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드라이브는 구글드라이브나 드롭박스에 비하여 활용도가 적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지원하는 어플 중에서 원드라이브를 지원하는 어플은 많이 없더라구요. 아무리 용량이 많더라도 자주 쓰지 않게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원드라이브 자체가 오피스 파일으 지원하기 때문에 오피스 문서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은 원드라이브가 탁월한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