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이 초기 증상은 통풍성 결절이라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의 주위나 피하 조직에 나타나거나 이러한 통풍성 결절은 확실히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도 생기거나 합니다만, 특히 팔꿈치, 귀, 발가락, 발목 등에 생겨 요로 결석을 형성하거나 합니다.
게다가 통풍 환자는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면서 모르는 경우가 많아 요로결석과 함께 신장을 손상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드물게는 관절염보다 앞서 요로결석증으로 증세가 나타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통풍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의 발목, 무릎 등 한 곳의 이음매가 갑자기 붉게 부어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을 동반해요.
“처음 발생하는 경우는 대개 며칠 지나면 자연으로 소실되고 완전히 회복되어 모두 정상으로 보이지만, 상당기간 발병하지 않아 결국 같은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가장 특징적으로는 엄지 관절에 잘 발생하고 무릎, 다리, 발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얇은 천이 닳아도 통증이 있어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양말도 신지 못하고 걸을 수 없습니다.특히, 통증이 밤, 심해져서 잠을 잘 수 없을 정도 하거나 합니다.

1.급성 발작
급성관절염을 일으키면서 특히 엄지관절에 잘 생긴다. 처음에는 관절이 갑자기 부어서 너무 아파서, 누르면 압통이 생겨요.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부분이 한밤중에 아프고 화를 내면서 아침이 되면 좋아집니다. 3~6일 간 계속 아프다가 치료를 하지 않아도 가프쟈지 좋습니다.

2.만성 발작
발작의 주기가 점점 짧아져서 만성으로 갑니다. 엄지손가락부터 손가락, 발가락, 어깨관절, 귓볼 등이붓습니다. 증세가 심하면 발가락의 변형이 일어나요.
나중에는 신장, 심장까지 악화해, 합병증으로 고혈압, 요로 결석, 신부전, 관상 동맥 질환, 뇌동맥 경화증등을 일으키거나 합니다.

3.치료 및 대책
“통풍은 푸딩이 많은 음식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푸딩이 많은 육류, 동물 내장, 멸치, 고등어, 청어, 멸치, 회오리, 조개 등은 피해야 합니다” 또, 푸딩이 어느 정도 들어가 있는 닭고기, 새우, 게,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말린 콩, 버섯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통풍은 요산 형성을 막거나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체내 요산의 수치를 낮추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통풍은 평생 동안 조절해야 하는 질환이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술은 요산의 합성을 촉진하므로 과음은 피해야 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배설을 도와야 합니다.
통풍전문병원에 가도 되고 한의원에 가셔도 됩니다. 단, 한방에서의 통풍은 비증, 간기능, 어혈, 수분대사가 나쁜 경우로 구분하여 한방약을 처방하게 됩니다.